ClemensKim - kyj909

구글앱스 사이트도구로 구축하는 학과 러닝페이지 본문

IT/구글앱스(Google Apps)

구글앱스 사이트도구로 구축하는 학과 러닝페이지

kyj909 2014. 2. 12. 06:12

음.. 구글앱스를 도입하여 잘쓰는 곳을 보지 못하여 대충 구현해서 레퍼런스로 제공하였음.

아직 구현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된 화면을 게시하고자 한다.

하루가 다르게 클라우드 클라우드 라고 말하고 있다. 과연 그렇게 좋은가? 라는 의문을 가지고 시작하고, 접하게 된

구글앱스(구글클라우드) 를 가지고 일하게 되었다.......뭐든 시간 투자한만큼 결과가 나오는구만.

자 시작하자.

모든것은 구글앱스의 사이트 도구를 사용하여 구현 하였으며, 좀더 자세한 내용은....글쎄....

내용은 경동대학교 정보보안학과를 대상으로 구축이 된것임.


<캡쳐 1> 학과 메인페이지

우선 학교 실무자가 아니라. 대충 배치 하여 게시 함.  보는봐와 같이 상단에는 로테이션 되는 메인이 자리잡고 그아래로 학과 관련된 정보를 뿌려준다.



<캡쳐 2> 메뉴중 전공소개 카테고리

사실 전공소개 및 학과 소개 등의 정보는 외부인들이 보게 될 정보이므로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데.

이정보는 학교에서 제공이 되므로 크게 신경 안써도 되겠다. 단지 이것을 넣게 된것은 구글앱스에서 사이트 도구로

순식간에 제작 및 웹에 게제가 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넣었다.


<캡쳐 2> 메뉴중 학과소개 카테고리











<캡쳐3> 메뉴중  학사정보 카테고리

학사정보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보이게될 내용들인데. 우선 간략하게 배치만 했다. 이외에 담당자 및 교수님들이

입맛에 변경이 가능하며 추가 내용으로 체울수 있다.



<캡쳐 4> 웨비나(온라인강좌)쪽을 캡쳐



<캡쳐 5> 메뉴중 학과스케줄 카테고리

학교 및 학과 그외 부서, 팀 별로 스케줄을 가능하게 하는 캘린더 기능이다. 현재는 월단위 정보를 표시하지만, 주단위 일단위형태로 표시할수 있으며, 알람과 같은 기능과 적절히 조절하면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 될수 있다.



<캡쳐 6> 메뉴중 자료실 카테고리

자료실내용으로서 내가 가지고 있는 자료 또는 구글앱스에서 제공되는 구글닥을 가지고 만들어진 자료들을 올리거나

다운받을수 있으며, 또한 삭제, 알림메세지등을 수신할수 있는기능이다.


음....위의 내용은 구글앱스를 활용한곳을 찾아보기도 힘들뿐더러 재대로 구현되거나 운영되어지는 곳을 보지 못하여 직접 구현하였으며, 현재 게제된 내용들은 전체 내용의 극히 일부분의 내용만 게제 하게 되었다.

추가적으로 팀간 화상회의, 그룹메세지, 구룹채팅, 등등의 기능을 수반한 다이나믹한 내용으로 채울수 있겠다.

뭐 LMS 를 대처까지는 아니더라도 그에 상응하는 내용으로 구축 및 구현 할수도 있는것으로 판단이 된다.

지금 구현된 내용이외 에도 현재 온라인 강의, 수업진도내용, 출강상태, 그이외에 도 많은 기능이 된다.

이외의 것들은 약간의 지식만 있다면 왠만한것들은 죄다 구현이 되며, 그에 따라 구글앱스가 미치는 영향이 굉장히 클것으로 판단이 된다. 

위의 내용은 교육에 관련하여 포커스가 맞추어진 상태이지만, 기업의 입장으로 포커스를 맞추게 되면 좀더 쉽지않을까 한다.

실제 학교를 대상으로 작업을 하다보니 몇천명에 이르는 인원관리, 메일할당등의 인원에 관련한 내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기업이야 뭐 많아봐야 몇백명 이지 않을까? 뭐...대기업처럼 몇만명 되는 곳은 그리 흔치 않으니....(참고로 몇만명 되어도 그리 신경쓸일은 아니다.왜? 경험이 있으니...^^;)

구글앱스의 구글사이트 도구가 실제 얼마나 강력한지는 미지수이지만, 현재 기능만으로도 많은 일들을 할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하다못해 프로그래밍까지 된다. 더더군다나 특정부분들은 스타일까지 적용하며 그외 많은 기능들을 추가 할수 있다. 

해외도 그렇고 국내도 그렇지만 구글앱스를 제대로 도입하여 사용하는곳이 흔치가 않다.

또한 참고할 만한 도서도 그리 많지가 않으며, 또한 있더라도 대부분 기초 지식에 머물러 있어 입문서정도 밖에 되지 않기에 좀더 전문적인 서적들이 많이 나와서 많은 사람들이 보면 좋지 않을까?

뭐 주저리 주저리.. 그냥 참고만 할수있게 스크린 캡쳐만 띠워봤당.

이상.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