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mensKim - kyj909

Figma (피그마) - 프로토타입 링크설정후 오류 본문

IT

Figma (피그마) - 프로토타입 링크설정후 오류

kyj909 2023. 6. 14. 11:24

아놔 미친!!! 피그마로 작업을 한후 어느 특정시점부터 present 로 실행했을때

아무런 증상이 없던 증상이 보이기 시작함

나같은 경우는 

화면을 구성하고 메뉴들을 컴포넌트화 시켰음. 이 컴포넌를 각 페이지(프레임인데..그냥 페이지라고 부름)마다

참조를 시키고 실행시 메뉴가 동일하게 나오는 구조로 만들었다. (누구나 다 이렇게 쓸것이다.왜냐? 반복되니까 싫잖아)

그리고 링크를 컴포넌트에서 다 걸어주면 모두 동일하게 걸어지니 이보다 더 좋을수 없지 않나?

암튼

그래서 결론. 잘나오는데.....이게 어느순간부터 랜덤하게 어떠쩔땐 글자가 안나오고, 어떤때는 아이콘이 안나오고

와...왜? 동일한걸 왜 랜덤하게 잘 안나오는건데? 근데 이게 그 페이지에서 present 시키면 또 잘나와

지금 만들었던 피그마 페이지들이 약 184개(자잘한거 빼고) 큼지막한것만, 그리고 페이지당 링크가 20~30개정도 더되는것도 수두룩. 그냥 어림 잡은거임 됨.

근데 이거 링크 개수도 어디나오는데 기억이안남. 잠깐봤을때 링크가 만개? 정도 였음. 근데 실제 쓰는링크는 약 8천개 정도였으니....암튼 그냥 내가봐도 미친짓 한거 같음. 그냥 프로그램을 그대로 피그마로 그렸다고 보면 그냥 쉬울듯

암튼 결국 이걸가지고 하루를 날렸어. 나같은 사람이 없는건지 아님 내가 검색을 못하는건지 모르지만 이것때문에 날린시간생각하면..어후야.. 

이게 피그마 데스크탑용 프로그램을 쓰면 절대 못찾음. 내가 게런티 해준다. 무조건 이상하면 브라우저 사용해서 찾아봐야할듯. 브라우저에서 개발자 도구로 열고 봐바. 그럼 스크립트 에러가 막떠있음. 이걸보고 해결을 해봐야 할듯.

이걸 디자이너들이 알리는 없을거 같고. 나같은놈도 정말 힘들게 힘들게 처리했으니..말다했지

물론 디자이너들은 애초에 에러가 안생기게 디자인했을수도 있을법한 에러였음.

모냐? 폰트 에러임. 근데 이게 잘나와. 근데 랜덤하게 발생이됨. 그리고 페이지수가 별로 없을때는 잘나왔어.그러니 이걸 어떻게 알아. 아후 지금생각해도 짱나네.

암튼 이것저것하면서 재미있는것도 많이 찾았고 유용한 정보들도 많이 알게됨.

나같은 썩은물은 램에 민감한데....우와 이거 모냐 현재 피그마내에서 사용하는 메모리 정보도 알려주고 있었음.

위에는 내가 문제를 겪었던 프로젝트를 스샷 해서 올림. 물론 내용은 가렸음. 

암튼 좋네...피그마 오류났을때는 속으로 욕을 엄청 하면서 했는데...ㅋㅋ 지나고 보니

이야 이거 진짜 잘만든 툴이였군아!! 라고 감탄사가...ㅋㅋ 이것저것 플러그인깔면 좋은것도 엄청 많이 있더라구

메모리 관리 어떻게 하는지 나오고..와...어도비가 피그마 인수했잖아? 와..신의한수임. 

내가 말해야 모하겠노. 그냥 쓰는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으면..암튼 

이참에 어도비 주식이나 보고 저점 들어갈 타이밍이나 잡아야지~ ㅋㅋ 

암튼.자꾸 말이 새는데.........결국

저거 폰트문제였음. 폰트 싸그리 다 바까주고 (그런데도 안될수있음. 폰트를 잘 설정해서 오류안나는걸로 써야 하고. 통일해야함.) 난 싸그리 폰트 바까주고 (첨에 좌절함.근데 플러그인으로 해결, 체인지드폰트? ) 이거썼음.

암튼..이게다임..역시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하면 암것도 아닌것이 해결전에는 어후야...머리가 지끈지끈. 

암튼 간만에 삽질을 거하게 했네.

Comments